보증금 지키기 4. 전세금 보장 신용보험; SGI

 SGI 전세금반환보증보험 가입조건

SGI 서울보증보험은 아파트, 오피스텔,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연립주택, 다세대 빌라, 도시형생활주택 등 다양한 주거 형태에 대하여 전세금 반환 보증보험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파트는 보증금의 제한 없이 가입이 가능하나, 그 외 주택은 10억 원 이하로 전세 보증보험 가입조건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SGI 전세금반환보증보험 가입 거절 사유로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선순위 채권액인데요.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전세 보증금이 추정 시가의 90% 이내여야 하고, 선순위 채권이 있다면 채권최고액이 시가의 50% 이내여야 합니다. 또한 선순위 채권과 임차보증금의 합은 반드시 추정 시가보다 작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매가가 10억인 주택에 전세 계약을 하면서 SGI 전세 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선순위 채권이 없거나 선순위 채권 최고액이 5억 원 이하여야 하며, 내 전세금은 선순위 채권이 없을 때를 기준으로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선순위 채권이 있다면 해당 금액과 내 전세금을 합하여 10억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sgi

SGI 전세금 보장신용보험 비용

HUG에 비하여 SGI는 가입 조건이 조금 덜 까다로운 편입니다. 대신 보험료는 전세보증금의 0.192%로 HUG의 보증료율에 비하여 조금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억짜리 아파트 전세 계약을 체결했을 때 SGI의 보험료는 약 192만 원, HIG의 보험료는 128만 원입니다.

SGI 서울보증보험 가입 절차

SGI서울보증보험을 통하여 전세금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임대차 계약이 1년인 경우 시작일로부터 5개월 이내에, 2년 계약인 경우 시작일로부터 10개월 이내에 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등기부 등본,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전입세대 열람내역, 채권양도 약정서 등의 서류를 준비 하여 주택보증보험에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보증금 돌려받기 8. 강제경매 (auction of real estate)

전세 계약; 등기부 등본에 나오지 않는 우선 채권 확인하기

보증금 돌려받기 5. 소액사건 심판 (Small deposit t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