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법률 용어 및 계약 시 주의사항

 부동산에 대한 모든 것


부동산을 매수 매도 하거나 임대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사항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낯설게 다가오는 부동산 법률 용어와 함께, 임대차보호법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거기에 더하여 최근 변화하고 있는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에 대한 기준과 절세 방법도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는 부동산 거래 시 꼭 알아야 할 용어와 세금정보, 문제가 생겼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부동산 매수, 매도 계약

부동산을 매매 할 때에는 사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주의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특히 파는 쪽에서는 잔금을 제때 받기만 하면 큰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사는 사람 쪽에서는 등기 여부를 확인하는 등 꼭 해야 할 일들이 있고, 추후 세금 문제도 별도로 생각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부동산 계약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

부동산 매수, 매도가 아닌 부동산 임대의 경우 조금 더 주의해야 할 점이 많은데요. 다른 국가와 달리 한국은 월세의 경우에도 임대 보증금이 꽤 높은 편이고, 전세의 경우에는 대부분 집값의 절반 이상을 보증금으로 지불 하기 때문에 반드시 임대차보호법을 인지하고 내 보증금을 지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임차인 입장에서도 부동산 임대는 쉽지 않습니다. 미국 등 세입자의 신용도를 미리 평가하고 계약을 하는 국가와 달리 한국에서는 이 세입자가 월세를 제대로 낼지 알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사항은 추후 별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보증금 돌려받기 8. 강제경매 (auction of real estate)

보증금 돌려받기 5. 소액사건 심판 (Small deposit trial)

전세 계약; 등기부 등본에 나오지 않는 우선 채권 확인하기